2022년 3D프린터 안전 이용 가이드(과기정통부 배포 자료)

반응형
반응형

3D프린팅 안전이용 가이드라인.odt
3.26MB
220720 조간 (보도) 3D프린팅 안전이용 가이드라인 배포_.hwpx
2.78MB
3D프린팅 안전이용 가이드라인.hwpx
4.26MB
220720 조간 (보도) 3D프린팅 안전이용 가이드라인 배포_.odt
2.52MB

안녕하세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서 최근 배포하는 3D프린터 안전 이용가이드 자료입니다.

사실 3D프린터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적절한 환기나 환기시설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무언가를 가열하고 녹이거나 굽는 과정에서 인체나 환경에 좋지 않은 유해가스나 물질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집에서 생선을 굽거나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는 과정에서도 좋지 않은 유해한 성분이 나오겠지요.

PLA 필라멘트로 추력한 출력물 (FFF 방식)

유독 3D프린터만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공작기계나 레이저커터 등등 수많은 산업용 및 교육용 장비에서도 마찬가지구요.

자동차 배기가스, 에어콘 실외기 등등 우리 주변 곳곳에는 위험하거나 환경에 좋지 않은 원인을 제공하는 것들이 너무나 많지요.

 

오픈형 FFF 3D프린터(사진은 특정기업 제품과 관계없음)

 

대부분의 교육 현장에서는 PLA나 ABS 같은 플라스틱 와이어 형태의 필라멘트를 고온으로 압출하여 출력하는 방식인 FFF/FDM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오히려 고체 방식의 그런 재료보다 액상소재나 분말소재가 더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답니다. 그런 산업용 3D프린터들은 고가인지라 특정 기관이나 기업에만 있는데 그런 곳의 운용자들은 안전에 민감하고 ㅅ시설도 잘 갖추어서 별 문제 없을 거로 봅니다.

분말 소재를 이용한 출력물 샘플

사실 3D프린터가 작동시에는 제대로 출력이 되는지 여부만 확인되면 출력실에 있을 필요가 없지요.

별도 룸에 설치된 프린터가 일하는 동안 쾌적한 사무실이나 교실에서 다른 일을 하면 무슨 문제가 될까요?

 

약상 소재 출력 방식(사진은 특정 기업의 제품과 관계없음)

 

여하튼 무엇이든 안전하게 사용한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3D프린터의 경우에도 너무 지나치게 호들갑 떨지 말고 기본적인 사항들만 준수하여 사용한다면 아무 문제 없을 것라고 봅니다.

수년 째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검진을 받아도 3D프린터 관련하여 병을 얻었다거나 하는 사례는 아직은 접하질 못했습니다.

 

단, 밀폐된 사무실이나 교실 등에서 컴퓨터 책상 옆에 놓고 장기간 abs 같은 소재를 사용하여 출력하면서 제대로 환기도 시키지 않고 밀폐형(박스타입) 3d프린터가 아닌 오픈형 저가의 외산 프린터를 사용한다면 당연히 출력시 발생하는 유해성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거라는 것은 어린 아이들도 알텐데 말이지요.

 

특히 산업계는 알아서 환기 장치나 공기청정기 등을 갖추고 별도의 3D프린팅 룸에서 출력서비스 사업을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특히 다수의 프린터로 사업을 영위하는 곳의 경우는 출력시 발생하는 열이나 소음 때문에 라도 별도의 출력 공간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두대 정도의 프린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밀폐형에 헤파필터가 적용된 장비로 사용한다면 별다른 문제는 없을테구요. 우리가  늘 사용하는 컴퓨에서도 미세번지가 나온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실거에요.

 

이제 3d프린터는 과기정통부에서 배포하는 기본적인 안전수칙 가이드를 참고하여 안전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삼차원 프린팅 안전이용 지침(가이드라인)’ 개정 배포

 

초창기 오픈형 3D프린터와 필라멘트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