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각홈붙이볼트의 자구리(?) 치수, 카운터보어, 깊은자리파기 치수

반응형
반응형

육각홈붙이볼트는 어떻게 생긴 것인지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육각머리볼트하고는 머리부가 완전히 다르게 생긴 볼트이지요.

실무 설계시에나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 가끔 "자구리"라는 표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구리(

ザグリ, 座ぐり)는 일본어로서 기계 공학용어로 스폿페이싱(자리파기, spot facing)이라고도 하는데요.  스폿페이싱은 볼트나 너트의 체결시 자리를 만들어주거나 나사의 머리부를 구멍을 파서 그 안에 집어넣기 위한 절삭가공을 의미합니다.

볼트머리나 와셔 및 너트 같은 기계요소의 접촉되는 부분만 편평하게 다듬질하는 작업을 말하고 주물품이나 단조품 등 표면이 거친 제품의 경우 흑피 부분은 이런 자리파기 가공을 하여 볼트 체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카운터보어, 카운터싱킹, 스폿페이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육각홈붙이볼트의 자구리 치수라는 것은 자리파기 개념의 스폿페이싱이 아닌 깊은 자리파기 즉 카운터 보어 또는 카운터 보링이라는 가공을 의미합니다.

일본어로 자구리라는 표현을 하니까 일본의 도면과 규격표를 가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도면과 표의 규격 치수를 참조하세요. 좌측이 자구리 즉 깊은 자리파기(카운터보어)이구요.

우측은 이 깊은 자리파기 구멍에 들어갈 육각홈붙이 볼트입니다. 머리부의 크기나 높이와 볼트 호칭지름 치수를 잘 알아야 하겠지요. 그래야 자리파기 가공시 치수를 정할 수 있을테니 말이지요.

 

표의 왼쪽 자구리(ザグリ, ぐり) 치수 중에 d' = 드릴 구멍 지름D = 자리파기 구멍 지름 H2 = 볼트머리높이(K)치수가 묻힐 높이를 의미합니다.이해가 안가는 부분 없으시지요?

위 표의 수치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육각홈붙이볼트 용의 깊은 자리파기(C.B, Counter Bore) 치수에 대해 정리한 것으로 볼트 제조사의 카다로그 등이나 사내 자체 설계규격 데이터를 규정하여 해당 볼트 사이즈에 알맞는 카운터보어 치수를 규격화하여 설계시에 사용한다.

 

물론 반드시 머리부 깊이 치수를 위의 표 치수에 다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간혹 설계를 하다보면 머리부 구멍가공 깊이를 더 깊게 가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볼트머리가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본 치수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참고로 현재 관련 KS 규격이 있나 찾아보면 규격화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다. 만약 육각홈붙이볼트의 깊은 자리파기 치수가 규격화 되어 있다면 국가기술자격증 실기 시험시 제공되는 공개 데이터 KS규격에도 추가될 것인데 아직 카운터보어 치수 규격은 제공되지 않으므로 도면상의 치수를 재서 적어 넣게 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육각홈붙이볼트용 카운터 보어 드릴(Counter bore Drills for hexagon socket head bolts)

아래 드릴 공구의 이미지 부분을 보면 카운터보어 가공을 하는 전용 툴이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드릴 끝부분의 각도 즉 선단각은 118도이다. 도면 상에서 작도시에는 간편하게 120도로 작도하는 부분이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