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3D모델링 프로그램 123D 디자인 활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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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나 기관에서 3D모델링 교육을 하는 경우 소프트웨어가 문제가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정부산하기관이나 초중고, 대학의 경우 불법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해 정해진 프로그램만 사용해야 하는 등 규제가 심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퓨전360을 무료로 잘 사용하다가 이제 유료화되면서 강사나 기관에서 마구 쉽게 사용하기가 어렵게 되면서 123d나 틴커캐드같은 무료 프로그램이나 접근성이 좋고 설치나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쉽게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들이 교육하는 분들이 선호하게 됩니다.

123d디자인은 초보 입문자들에게 3d모델링 교육을 함에 있어 상당히 유용한 툴이었는데 몇 해전 오토데스크사에서 단종을 시킨 이후 설치 프로그램을 가지고 여기저기서 설치하여 교육을 하는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가 있는데요.

IT 강국이라는 우리나라에서 123D디자인 만한 무료 교육용 3D모델링 프로그램이 변변한 것이 없다는 현실이 좀 아쉽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요......

3D모델링부터 3D프린팅까지 교육하는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123D 디자인과 3D모델링 입문 활용서입니다.

 

● 저자 : 노수황,이예진 저
● 출판사 : 메카피아
● 출간일 : 2018 년 07 월 10 일
● 쪽수 : 392쪽
● ISBN : 9791162480168

책소개

본서는 Autodesk사에서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중에 하나인 123D Design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본문에 수록된 여러 가지 모델링 예제들의 따라하기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하여 학습 능률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123D Design은 초보자도 쉽게 입문할 수 있으며, 초중고와 같은 일선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일반인들까지도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Part 1 123D 시작하기
Section 1 123D 입문하기
123D의 소개
창의 메이커스 교육을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소개
123D Design 다운로드 받기
123D Design 실행하기
123D의 인터페이스 소개

Section 2 화면 제어하기
마우스+키보드
View Cube(뷰 큐브) 활용하기
Display(탐색 막대)바 활용하기
Visual Style(비주얼 스타일) 모드
Visibility(표시) 모드
스냅과 단위

Section 3 명령어 알아보기
풀다운 메뉴바
Undo/Redo(명령취소/되돌리기)
Transform(변경 명령)
Primitives(기본 도형)
Sketch(스케치)
Construct(작성)
Modify(편집)
Pattern(패턴)
Grouping(그룹)
Combine(결합)
Measure(측정)
Text(문자)
Snap(스냅)
Material(재질)


Part 2 기본적인 모델링
Section 1 휴대폰 케이스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케이스 껍데기 형상 작성하기
버튼부와 카메라부 작성하기
세부 모양 다듬기
재질 적용하기
작성한 모델 저장하기
[key] 프로파일과 솔리드 용어에 대한 이해
[key] Extrude(돌출)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Fillet(모깎기)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Shell(쉘)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Section 2 컵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컵 형상 작성하기
손잡이 형상 작성하기
컵과 손잡이 형상 합치기
세부 모양 다듬기
재질 적용하기
[key] Revolve(회전)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Combine(결합)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복사(Ctrl+C), 붙여넣기(Ctrl+V)에 대한 이해

Section 3 미니화분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화분의 기본 형상 작성하기
화분의 세부 형상 작성하기
[key] Tweak(비틀기)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Loft(로프트)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퀵 메뉴에 대해서


Part 3 고급 모델링
Section 1 휴지 케이스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휴지 케이스 내부 작성하기
전면부 캐릭터 얼굴 작성하기
케이스 뚜껑 작성하기
재질 적용하기
[key] 멀티 프로파일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멀티 솔리드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Edit Dimension(치수 편집)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Section 2 전구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전구 형상 작성하기
원형 패턴 작성하기
재질 및 세부 형상 작성하기
[key] 접원호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Sweep(스윕)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Circular Pattern(원형 패턴)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Chamfer(모따기)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Section 3 물 뿌리개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손잡이 형상 작성하기
주둥이 형상 작성하기
각 형상의 간섭 부분 제거하기
내부 껍데기 작성하기
형상 마무리 및 재질 적용하기
[key] 기본 도형 명령에서의 원과 스케치 원의 차이
[key] Perspective(원근)/Orthographic(직교) 모드의 이해
[key] Shell(쉘) 명령시 다중 면 제거하기


Part 4 실전 모델링
Section 1 벤치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 형상 작성하기
뼈대 형상 작성하기
마무리 형상 작성 및 다중 재질 부여하기
[key] Material(재질) 창에 대한 이해
[key] Rectangular Pattern(선형 패턴)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Mirror(대칭 패턴)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Section 2 로고 명판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명판 틀 작성하기
문자 형태 작성하기
지지대 작성하기
[key] 스케치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자
[key] 문자 명령과 문자 돌출에 대해서

Section 3 강아지 캐릭터 모델링
완성된 모습
간략한 모델링 순서
기본적인 형태 작성하기
다리 형상 작성하기
꼬리와 귀 형태 작성하기
눈동자와 코 형태 작성하기
작성 마무리하기
[key] Scale(축척) 명령에 대한 이해
[key] Press pull(밀고 당기기) 명령에 대한 응용

작가


저자: 노수황,이예진 저

출판사리뷰

㈜메카피아는 오토데스크사의 공식 교육 파트너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며 출판 및 온오프라인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전문 교육 및 출판 기업으로 교육용 콘텐츠를 연구개발하고 출간하고 있으며, 국내 메이커 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부디 교육 현장에서의 메이커스 교육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길 바라며 스스로 하는 다양한 고민과 더나은 방법을 탐구하고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자신들이 만든 결과물과 知識 및 경험을 서로 공유하는 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 등을 아이들이 배워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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