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등산코스 철망산-가림산-도덕산-구름산-가학산-서독산 종주

반응형
반응형

어제(11월 14일)는 등산하기 좋은 가을 아침이었습니다.

지역에 따라 미세먼지가 나쁨이라 가시거리가 좋지않아 멀리까지 조망하기는 어려워 먼거리는 뿌옇게 보여 아쉽습니다.

꼭 코로나19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오염도가 나쁨으로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등산이나 런닝, 자전거타기 등의 운동을 하다보면 숨을 쉴 때 호흡기를 통해 몸에 해로운 초미세먼지들이 흡입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하겠습니다.

 

광명시에는 240m 이하의 높지 않은 산들과 명소가 있는데 널리 알려진 구름산과 광명동굴이 유명하답니다.

특히 광명동굴은 잔국 각지에서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 특히 많은 인파가 몰리는 명소입니다.

광명시 등산코스 중에 종주를 한다면 광명시민체육관 길 건어의 낮은 산인 철망산을 시작으로하여 [철망산-가림산-도덕산-구름산-가학산(광명동굴)-서독산]으로 종주하는 코스가 있습니다.

광명누리길을 따라 초보자들도 천천히 걸으며 백패킹할 수 있는 코스로 전체를 다 돌려면 한절은 걸리는 거리입니다. 요즘은 삼삼오오 모여서 등산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위드코로나로 예전의 일상을 점차 찾아가고 있는 것 같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모두 조심하고 기본적인 마스크쓰기, 거리두기, 손씻기 등의 방역수칙은 스스로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라도 철저하게 지켜야할 것입니다.

조는 광명시민이라 지리를 잘 아는 관계로 원하는 곳에서 종주가 가능한 것 같지만 처음 오시는 분들도 도덕산-구름산-가학산 또는 도덕산-구름산-가학산-서독산 아니면 역순으로의 등산을 할 수 있도록 안내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 전망대가 있는 산이 광명시민체육관 길 건너에 있는 낮으막한 산인 철망산(85m) 전망대입니다. 철망산은 높이 85m의 낮은 산인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외에 둘레길이 있어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또한 광명시 평생학습원과 도서관, 숲속 쉼터 근린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고 광명시민체육관이 바로 코 앞이고 거시서 안터생태습지공원과 도덕산 캠핑장, 도덕산 및 가림산 등산까지 연계가 가능하여 초보자들이 숲속을 산책하며 걷거나 반려동물들과 함께 운동하기 좋은 곳이랍니다.

하안 고층주공 1단지 아파트가 있는 곳인데 부근에 시민체육관, 가림산, 도덕산, 안터생태습지공원 등이 가까워 마치 시골길을 걷듯이 산책하기 아주 좋은 동네입니다. 밤일마을이라고 하는 음식문화거리가 가깝고 밤일마을 전원주택단지도 근처입니다.

철망산 전망대에서 본 하안5단지 아파트 쪽으로 시민체육관 우;쪽에 있으며 왼쪽의 낮은 산이 가림산이고 오른쪽 아파트 뒤쪽의 산이 도덕산입니다. 이 동네도 아파트 가격이 장난아니지요. 웃픈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돈이면 시골가서 편하게 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가림산 정상인데요. 전망대가 아니라 산불감시초소입니다. 요즘같이 낙엽이 잔뜩 떨어진 가을날에는 화재 발생 우려가 크고 한번 불이 나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질 수 있으므로 지자체들의 산에 가보면 산불감시초소에 감시요원들이 계시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가림산 에서 본 도덕산입니다. 해발고도 200m 의 정상에 올라가면 도덕정이라고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이 도덕산의 정상부에 있는 쉼터인 도덕정입니다. 도덕산 아래에는 도덕산캠핑장이 있어 사전에 예약하고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쉼터입니다.

도심 속의 자연휴식공간으로 야외에서 고기도 구워먹을 수 있고 시설도 깨끗하며 주변에 여러 낮은 산들도 있어 가족단위로 놀러오는 사람들이 아주 많답니다.

야외 숲속에서 하루밤을 자고 즐거운 한대를 보내며 가볍게 산책도 하고 등산도 할 수 있는 도덕산 캠핑장에 한번 놀러오세요.

도덕산에서 구름산으로 가는 등산로를 따라 계속 걷는 길이 나오는데 제법 거리가 멉니다. 구름산-가학산까지 전부 다니려면 오전에 좀 일찍 오셔서 시작하는 것이 좋답니다.

단풍이 지기 시작하는 늦가을 단풍막차를 탔네요. 광명둘레길을 따라 걷다보면 단풍나무 군락지도 있고 가을정취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답니다.

제법 알려져서 그런지 등산객들이 제법 많더라구요.

 

안내표지판을 따라 구름산으로 해서 가학산까지 갈 수 있으니 충분히 시간을 계획하여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나시면 가학산 정상 바로 아래에 있는 광명동굴과 누리길을 따라 서독산까지 경유해서 광명 KTX 역으로 가서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구름산 산림욕장으로 가는 길에 단풍나무가 멋드러지네요~

 

 

 

지방에서 올라오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광명KTX-서독산-가학산(광명동굴)-구름산-도덕산 이런 식으로 등산을 하시더라구요.

추워지는 계절 안전산행하시고 등산화 등 산행에 꼭 필요한 장비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