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카피아 노구라닷컴

2018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3D프린팅 전시회 본문

3DMECHA/3D 프린터

2018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3D프린팅 전시회

노구라 2018.07.02 13:20

안녕하세요.

(주)메카피아 3D사업부입니다. 지난 달 6월 27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5홀에서 글로벌 3D프린팅 분야 최대 전시회인 '2018 3D 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장마철 우기임에도 불구하고 전시회 기간 많은 참관객들과 관련 종사자분들이 다녀가셨습니다.


3D프린팅과 관련 부가 산업에 관심이 많은 개인과 일반인 그리고 관련 기술기업들이 참가하였습니다만, 이번 전시회에서도 살짝 아쉬었던 점이 관련 부가가 비즈니스 모델들이 많이 보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글로벌 3D프린팅 기업들이 불참하고 리셀러나 국내 기업들 위주로 참석한 것이 눈에 띄었으며 아주 특이할 만한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은 보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술로 승부를 하는 몇몇 기업들의 출품전을 보고 이제 3D프린팅 업계도 판도변화가 서서히 일어날 것이며 자금력 있는 기술기업들만이 생존해 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국내 포화된 시장보다 해외에 눈을 돌리고 더욱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R&D와 연구자금 투자를 통해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기업들도 보여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3D프린팅 & 스캐닝 분야는 정부지원금이나 자금의 투입 대비 아웃풋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이 산업계의 현실인 것 같아 개인적으로 아쉬운 마음도 많이 듭니다.


'제조 기술의 진보'라는 주제로 올해는 특히 40여명 이상의 글로벌 기업 연사들을 초빙하여 각 분야의 적층제조 전문가들의 세미나를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까지도 보급형 FFF 3D 프린터나 광경화수지 기술을 이용하는 광중합방식(SLA, DLP 등)분야 이외에는 뚜렷한 제품 출시나 개발실적이 드문 국내 기술은 글로벌 기업 대비 소재기술이나 장비 기술에서 뒤쳐진 것은 사실이지만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장비들을 도입하여 전통적인 산업계나 퍠션의류, 예술계, 문화, 의료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리적이고 유용한 활용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에 그 미래를 섣부르게 판단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먼저 이번 전시회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출품한 국내 기업 신도리코입니다. 신도리코는 익히 알려진대로 복사기와 복합기, 프린터 기기 등 일반 사무실이나 관공서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무기기 전문 기업이었습니다만 몇 해전 아이너스기술의 3D시스템즈사 매각, 3D시스템즈사의 보급형 3D프린터, 스캐너 총판을 시작으로 자체 개발에 착수하여 DP200 3D프린터를 국내외 시장에 출시하며 출사표를 던졌고, 지금은 2X와 같은 준산업용 장비 출시도 하였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대형 FFF 방식 3D프린터와 SLA 3D프린터, 그리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3D출력, 3D스캔, 3D설계 등의 토탈 3D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Sindoh 3D Square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3D파일을 업로드하고 출력방식이나 재질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웹상에서 견적이 산출되며 고객은 견적확인 후 결재하면 제작 배송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이미 해외 및 국내 사이트에도 있지만 신도에서 직접 한다니 기대해 볼 만한 플랫폼인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신도는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까지 영역을 개척하고자 하는 빅 피처를 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디 성공하길 바랍니다.


아래 프린터는 신도에서 3~4분기경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 비교적 대형 FFF 3D프린터입니다. 대형 출력물을 요구하는 고객들이 제법 있는데 출시되면 인기를 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시제품의 모델명은 3DWOX 7X입니다. 기존의 2X보다 성능이 좋다는 의미인가요?^^

장비 사이즈가 제법 커서 도입시 마땅히 올려놓을 책상같은 것이 필요할 것 같아서 그런지 프린터 테이블과 함께 구성되어 있으며 하부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신도에서 개발중인 SLA 3D프린터입니다. 대형 출력 사이즈와 중형 출력 사이즈를 선보였는데 이것 역시 4분기 경에는 모습을 드러낼 것 같습니다.

보다 다양한 출력물 소재의 지원으로 값비싼 외산 도입을 대체할 수 있길 고대해봅니다.


아래 출력물 사진은 외부 출력 의뢰물이라고 합니다. 

제법 사이즈가 큰 실린더블록이 아주정교하게 출력이 되었네요~ 저건 대형 SLA 프린터로 출력한 듯 한데 아마도 출력물 가격이 후덜덜하겠지요~


FFF방식 3D프린터의 장점으로 저가격의 필라멘트 가격과 비교적 합리적인 장비가격, 그리고 손쉬운 사용과 유지보수, A/S 등일 것입니다.

잘만 활용한다면 특히 교육계에서 아주 요긴한 물건이 될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2부는 다음에 이어서....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