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카피아 노구라닷컴

기계제도-선의 종류 및 제도 주의 사항 KS B 0001 본문

기술지식/KS규격&기계제도

기계제도-선의 종류 및 제도 주의 사항 KS B 0001

노구라 2017.02.22 07:35
■ 선
 
1. 굵기에 따른 선의 종류

굵기에 따른 선의 종류에는 가는 선(thin line), 굵은 선(thick line), 아주 굵은 선(extra thick line)이 있으며 그 비율은 1 : 2 : 4 로 한다.
KS B 0001(기계 제도)은 0.18, 0.25, 0.35, 0.5, 0.7, 1.0mm 등 6가지 기준 값 중에서 도면의 크기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가는 선을 0.25mm로 할 경우 굵은 선은 0.5mm, 아주 굵은 선은 1.0mm를 사용하여야 한다.
기계 공업 분야의 도면에서는 주로 0.25mm(가는 선)와 0.5mm(굵은 선)를 사용한다.
그림 C3-1 (가)에서 가는 선(0.25), 굵은 선(0.5), 아주 굵은 선(1.0)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다.

2. 모양에 따른 선의 종류

선을 그 모양에 따라 나누면 그림 C3-1 (나)와 같이 실선, 파선, 1점 쇄선, 2점 쇄선 등이 있다.
실선(continuous line): 끊어짐 없이 연속되는 선
파선(dashed line): 짧은 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선.
1점 쇄선(chain line): 긴 선과 짧은 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번갈아 반복되는 선.
2점 쇄선(chain double-dashed line): 긴 선, 짧은 선, 짧은 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선.
파선과 1.2점 쇄선의 긴 선, 짧은 선의 길이 및 선의 간격은 선의 전체 길이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그림 C3-1>

3. 용도에 따른 선의 종류

제도에 사용되는 선은 같은 굵기, 같은 모양의 선이라도 용도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그림 C3-2)
외형선(visible line): 물체의 보이는 부분을 나타낸다.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숨은선(hidden line):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낸다. 굵은 파선 또는 가는 파선으로 그린다.
중심선(center line): 주로 도형의 중심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가는 1점 쇄선으로 그린다.
치수선(dimension line): 치수를 기입할 때 쓰인다.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치수보조선(extension line): 치수를 기입할 때 쓰인다.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가상선(phantom line): 부품의 동작 상태나 가상의 물체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가는 2점 쇄선으로 그린다.
파단선(break line): 물체의 일부를 잘라낸 경계선으로 사용된다. 가는 실선(프리핸드)으로 그린다.
해칭선(section line): 물체의 단면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지시선(leader line): 개별 주(specific note), 치수, 참조 등을 기입할 때 사용한다.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선의 우선순위는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 중심선 > 무게 중심선 > 치수 보조선 순이다. 예를 들어 외형선과 중심선이 서로 겹칠 때에는 우선순위가 더 높은 외형선만 그리고 중심선은 그리지 않는다.



<그림 C3-2>
 
• 선의 종류에 의한 용도(KS B 0001)

용도에 의한 명칭 선의 종류 선의 용도
외형선 굵은 실선 대상물이 보이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데 쓰인다.
치수선 가는 실선 치수를 기입하는 데 쓰인다.
치수보조선 치수를 기입하기 위하여 도형으로부터 끌어내는 데 쓰인다.
지시선 기술, 기호 등을 표시하기 위하여 끌어내는 데 쓰인다.
회전단면선 도형 내에, 그 부분의 끊은 곳을 90° 회전하여 표시하는 데 쓰인다.
중심선 도형의 중심선을 간략하게 표시하는 데 쓰인다.
수준면선 수면, 유면 등의 위치를 표시하는 데 쓰인다.
숨은선 가는 파선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데 쓰인다.
굵은 파선
중심선 가는 1점 쇄선 (1)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 데 쓰인다.
(2)도형이 이동한 중심궤적을 표시하는 데 쓰인다.
기준선 특히 위치 결정의 근거가 된다는 것을 명시할 때 쓰인다.
피치선 되풀이되는 도형의 피치를 취하는 기준을 표시하는 데 쓰인다.
특수 지정선 굵은 1점 쇄선 특수한 가공을 하는 부분 등 특별히 요구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를 표시하는 데 쓰인다.
가상선 가는 2점 쇄선 (1)인접 부분을 참고로 표시하는 데 쓰인다.
(2)공구, 지그 등의 위치를 참고로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3)가동 부분을 이동 중의 특정한 위치 또는 이동한계의 위치로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4)가공 전 또는 가공 후의 모양을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5)되풀이되는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6)도시된 단면의 앞쪽에 있는 부분을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무게 중심선 단면의 무게 중심을 연결한 선을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파단선 불규칙한 파형의 가는 실선 대상물의 일부를 파단한 경계선 또는 일부를 떼어낸 경계를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지그재그선
절단선 가는 1점 쇄선으로 끝 부분 및 방향이 변하는 부분을 굵게 한 것 단면도를 그리는 경우 그 절단 위치를 대응하는 그림에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해칭 가는 실선으로 규칙적으로 줄을 늘어 놓은 것 도형의 한정된 특정 부분을 다른 부분과 구별하는 데 사용된다. (보기: 단면도의 절단된 부분)
특수한 용도의 선 가는 실선 (1)외현선 및 숨은선의 연장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2)평면이란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3)위치를 명시하는 데 사용된다.
아주 굵은 실선 얇은 부분의 단선 도시를 명시하는 데 사용된다.
<표 C3-1-1>
 
• 선을 그을 때 주의할 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